본문

매직패킷 정리

매직패킷은 포트 0, 7, 9번중 하나를(요즘은 7,9을 사용. 제조사마다 다르다고 함-이외의 포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통해 보내지는 브로드캐스트 프레임이다. 이는 여러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보내질 수 있는데, 그중에서 UDP가 가장 자주 쓰인다. 매직패킷은 16진수 FF FF FF FF FF FF의 상수 뒤에 대상 컴퓨터의 맥주소가 16번 반복되는 형태를 가진다.(암호가 설정되어있다면 4, 6자리의 암호도 따라 붙게 된다)

위는 위키(WOL 페이지의 Magic Packet란) 번역한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예제로 보는것이 이해가 더 빠르다.



예전에 매직패킷을 알았을 때에는 도메인 내에서 브로드캐스팅으로 보내지니까 도메인 밖에서는 못보내는줄 알았는데, 지금 위키페디아 보니까 LAN내에 국한되는게 아닐 뿐만 아니라 인터넷 트래픽으로도 WOL(Wake on Lan)이 동작한다고 써있다.

몇가지 원격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봤는데, 인터넷 공유기에서 막아버리는지 켜지지 않았다. 기기의 NAT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안하기 때문이다. (되고 안되고 지맘대로다-_-) 그래서 우선 원격으로 작동한다는것만 끄적여본다;;;

또한 이번에 검색하면서 여러가지 참고사항들을 알게 되었는데,
1. 포트숫자는 중요하지 않다(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의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해 7,9번을 사용하는것)
2. 패킷 보내기전에 OS에서 해당 IP/MAC의 ARP 엔트리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아님 브로드캐스트 하든가.
3. Wi-fi 지원 하지 않는다(Ethernet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4. BIOS와 네트워크 장치가 서로 호환이 안되면 동작하지 않는다.

참고 사이트

1. Wikipedia : Wake-On-Lan
2. c#으로 제작된 프로그램 소스(LAN에서 사용-MAC주소만 입력하는)
3. php로 제작된 프로그램 소스(Lan에서 사용, 여기 댓글이 유용하다)
4. asp.net으로 제작된 프로그램 예제 & 소스(WAN에서 사용-ip, subnet, mac, port 입력)
5. AMD사의 White Paper - "Magic Packet Technologe"(6페이지의 pdf 문서 무지 자세하게 설명됨)


두번째 링크의 소스를 좀 더 편하게 수정하여 잘 사용해왔다.
신고

댓글 2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

티스토리 툴바